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거침없이 배우는 펄



아시죠 이 책??? 라마 책!!!

프로그래머가 펄을 처음 시작할 때 고르는 책으로 유명하다는 그 책~


제가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여러분이 더 잘 알고 계신 그 책!!!

그 책의 5판의 번역서가 지금 예약 판매 중에 있다는 사실~ 짜자쟌!!!

김도형 님, 김희원 님, 김기석 님이 번역을 위해 애써 주셨습니다.

 

라마라는 동물에 대해서는 사실 예전에 애니메이션 쿠스코쿠스코에서 본 것 말고는 아닌 것이 전혀 없습니다. O’Reilly의 도서 시리즈 중에 동물이나 곤충 등을 표지 디자인으로 사용한 도서들이 있는데요, 도서 안쪽에 보면 표지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처음으로 그걸 눈 여겨 본 것 같아요.

라마라는 동물은 안데스 산맥 부근의 토종 낙타 종류인데, 성질이 급하고 불쾌할 때는 침을 뱉거나 물기도 한답니다. 만나면 불쾌하게 만들지 말아야 겠습니다.


이 책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잘 아실 테니 괜히 제가 부족한 지식을 펼치지 않겠습니다. 다만 5판에서 달리진 부분만 살짝 말씀 드리자면,

* 문서가 최신 버전, 5.10으로 갱신되었습니다. 그래서 몇 코드는 새로운 버전에서만 동작합니다. 이 책에서 펄 5.10의 특징에 대해 언급할 때 이 점을 알려드릴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올바른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키기 위해 특별한 use 명령문과 함께 그 코드 부분에 표시를 했습니다.

Use 5.010; # 이 스크립트는 펄 5.10 또는 그 이상 버전을 필요로 합니다.

코드 예문에 use 5.010이 없다면 펄 5.6에서도 동작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버전의 펄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시면 –v 명령줄 옵션을 사용해 보세요.

Prompt% perl –v

또한 펄 5.10의 새로운 특징 몇 가지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위치에 여러분에게도 같은 것을 이전 방식으로도 보여줄 것입니다.

l       정규표현식 장에서 펄 5.10의 새로운 특징들을 포함하는 더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새로운 특징들은 상대역 참조(7)과 새로운 문자 클래스(7), 이름을 지정한 저장(8)을 포함합니다.

l       5.10given-when이라는 스위치 명령문을 포함합니다. 이 책에서는 똑똑한 일치 연산자와 함께 15장에서 다룹니다.

l       서브루틴은 C처럼 정적 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펄에서는 정적인 변수를 state 변수라고 합니다. 같은 서브루틴 호출 사이에서도 값을 지속하면서 어휘적(렉시컬, lexical) 범위를 가집니다. 이 내용은 4장에서 다룹니다.


펄은 어떻게든 일을 처리해내고 싶은 사람을 위한 언어입니다. 원래 펄은 과도한 텍스트 처리를 하는 시스템 운영자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나 지금의 펄은 거의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명령줄의 작은 프로그램에서부터 웹 어플리케이션, 생물 정보학, 금융과 그 외 더 많은 부분까지 어떤 작업이든지 처리할 수 있는 완전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래밍 언어가 되었습니다. 다른 책들은 펄로 프로그램을 짜는 법을 가르치겠지만, [거침없이 배우는 펄]은 여러분을 펄 프로그래머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역자 서문에서 처럼 Viva Perl을 외치며 Perl의 세계로 고고싱~~~

역자 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