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Bill Inmon의 기업정보공장

Bill Inmon의 기업정보공장 

전사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실용적 확장

저자: 빌 인먼 / 클라우디아 임호프 / 리안 소사

역자: 신전수 / 이원희 / 이지면 / 한상훈




이 도서는 2009년에출간한 “DW2.0: 클라우드컴퓨팅의 시작, 다음 세대를위한 데이터웨어하우스 설계”(http://bit.ly/9l9ScJ)를집필한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Bill Inmon의 또다른 도서의 번역본입니다.

 

이 책은 Bill Inmon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리즈의 종합판이라 할 수 있으며, 크게 다섯 가지를 중심으로 구성하여설명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정보 시스템의 발생 개념으로 정보 생태계 및 기업정보공장을 이야기 하고있으며, 두 번째는 정보화 및 지식화의 근간인 데이터의 발생 원천인 외부세계 및 애플리케이션과 이렇게발생된 데이터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가공하는 방법인 통합/변환 계층을 다루고 있다. 세 번째는 생성된 데이터를 활용 목적에 맞는 곳에 저장하는 공간으로 운영 데이터 저장소,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 마트,탐구 웨어하우스 및 대체 저장소를 설명하고 있다. 네 번째는 메타데이터 및 의사결정지원역량을 통한 효율적인 정보 활용 방안을 설명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기업정보공장(CIF) 구축 및 지속적인 관리 방안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의 감수자이신 삼성 SDS BI 컨설팅의 수석 컨설턴트인 김진도님은 가끔 정보화 담당자들로부터 “정보화 시대에 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까?” 또는“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어떤 유형으로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가?”라는 질문을 받곤 하시는데, 그럴 때마다 일관되고 명확한 지침이 없어서 고민할 때가 많으셨는데, [BillInmon의 기업정보공장]이 그 명쾌한 답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라 하셨습니다.


목차 살펴 보기

1  정보 생태계 창조

2  기업정보공장 개요

3  외부세계 구성요소

4  애플리케이션 구성요소

5  통합/변환 계층 구성요소

6  운영 데이터 저장소 구성요소

7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성요소

8  데이터 마트 구성요소

9  탐구 및 데이터 마이닝을 위한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성요소들

10  대체 저장소 구성요소

11  인터넷/인트라넷 구성요소

12  메타데이터 구성요소

13  의사결정 지원 역량

14  기업정보공장의 변형

15  기업정보공장 구축

16  기업정보공장 관리

17  대규모 기업의 다중 데이터 웨어하우스

부록 : CIF 아키텍처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