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야기

데이터 모델 리소스 북 Vol.3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3. 19. 10:08

데이터 모델 리소스 북 Vol.3 
:데이터 모델링을 위한 유니버설 패턴
저자: Len Silverston, Paul Agnew
역자: 박경호, 장현주, 김태연, 김경주, 
        
제갈세용, 김진아, 홍수진, 박정현

654 페이지

978-89-93827-41-5

데이터 모델러의,
데이터 모델러에 의한,
데이터 모델러를 위한 책!! 



데이터 모델링에 대한 유니버설 패턴을 다루는 이 책은 기업의 데이터 모델링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필독서이다. The Data Model Resource Book 시리즈는 지난 십여 년 동안 데이터 모델링 방법론에 중요한 기여를 해왔다.
-Dr. Graeme Simson 
 

국가공인 DAP자격시험 합격의 핵심, 데이터 모델링 고득점을 위한 필독서!!

참으로 어려운 책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관련 개발자라면 한 번은 읽어야 하는 책, 데이터 모델 리소스 북 Vol.3 입니다.
먼저 나온 두 권의 책, The Data Model Resource Book, Vol. 1The Data Model Resource Book, Vol. 2 의 평도 상당히 좋습니다. 그러나, 추천사를 쓴 Karen Lopez도 '앞의 두 권보다 더 중요한 책'이라고 평할 만큼 Vol1, 2의 중요한 부분을 모아놓은 데이터 모델링의 정수라고 불리울 만한 책입니다.

The Data Model Resource Book, Volume 3은 수많은 기업, 프로젝트 그리고 수많은 사례들에 적용할 수 있는 재사용 가능한 패턴들을 보여준다. Volume 1, 2는 공통적인 데이터 구조를 위한 템플릿 솔루션에 초점을 맞춘 반면, 이 책은 데이터에 관한 더 일반적이고 근본적인 기본 패턴에 초점을 맞춘다. 이 패턴들은 특정 업종industry이나 기능functionality에 맞춘 것이 아니다. 이 패턴들은 어떠한 솔루션에도 맞출 수 있는 톱니와 바퀴이다. 여러분은 당면한 프로젝트의 ‘시계’를 만드는 부품을 만들 수 있으며, 다른 프로젝트의 다른 솔루션에 대해서도 이 동일한 부품을 사용할 수 있다.
-Karen Lopez 

삼성 SDS 역자들이 8교에 가까운 교정을 거치면서 다듬고 또 다듬었습니다.
그럼에도 부족한 점이 많을 수 있겠으나, 관련 분야의 저변을 확대하는 데 도움을 주신 역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생하신 편집자도.. =)

임계치 이상의 자극을 받을 때 성장하는 것은 근육뿐만아니라, 뇌에도 적용이 됩니다.

 운동과 독서의 공통점... 조금 부담스런 수준에 '도전'하기  
당장은 아니더라도, 내공이 쌓이게 되면 꼭 찾아서 읽어보시면 데이터 모델링 분야에 대한 수준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믿습니다. 

● 가장 일반적인 데이터 모델링 구조(역할, 계층, 분류, 상태, 연락정보, 비즈니스 룰)를 모델링하는 방법

● 데이터 모델링의 주요 패턴 라이브러리를 재사용하는 방법

● 다양한 레벨의 일반화를 적용하여 모델링하는 방법

● 구체적인 모델 vs. 일반화된 모델의 장점과 단점

● 많은 유형의 데이터 모델링 활동(프로토타입, 어플리케이션, 전사 데이터모델, 데이터웨어하우스, 마스터 데이터 관리 활동 등)에 패턴을 적용하는 방법

● 이 패턴을 사용하거나 표준화하는 데 있어 공감대를 얻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