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신간소개]엑스퍼트 오브 오라클

Expert Oracle Practices

저자: 오크 테이블 네트워크

역자: 윤 민

978-8993827309

740 페이지 / 38,000






지난 주에 엑스퍼트 오브 오라클(Expert Oracle Practices – Oracle Database Administration from the Oak Table)’ 도서가 출간되었습니다.

  처음 이 도서의 번역의뢰를 받았을 때, 솔직히 말씀 드리자면 저희에게는 다소 생소한 Oak Table이라는 저자진 때문에 조금 망설였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Oak Table은 세계 최고 Oracle 전문가 집단이더군요. 이들은 전세계 수많은 Oracle 개발자들이 존경하고 동경하는 최고 베테랑들이며, 이 책은Oracle 각 분야의 최고 중의 최고들이 모여 Oracle 전문가이자, 전문가가 되기를 지향하는 많은 개발자들에게 각 장별로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도서의 번역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대우증권의 DB 관리자이신 김진석 님에게 도서내용과 특징에 대해서 간단한 자문을 받았습니다.

  “Oracle DBMS 분야에서 성공하고 싶다는 꿈을 가진 DBA, 개발자, 전산 분야의 학생 및 취업 희망생들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1~2명이 집필한 책이 아니라 다방면에 걸친 전문가들이 자신의 특기라 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글을 썼기 때문인지, 참신하면서도 예전에는 미처 깨닫지 못했던 부분들이 많이 등장하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보안, 래치 경합, extensible 옵티마이저, 데이터베이스 디자인 등, 평소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던 주제에 다루고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라 생각합니다.”

  혹시, 저희처럼 Oak Table이 생소하지만 티(?)내기 민망하신 분들을 위해서 역자 서문을 공유하겠습니다.
 

  어느 한 분야에서 최고의 반열에 오르기 위한 필수 조건은 무엇일까? 이외수 작가님의 말에 따르면 무슨 일이든 10년 동안 한 우물을 꾸준히 파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심지어 병뚜껑을 수집하는 하찮은 일이라 하더라도(병뚜껑 수집을 취미로 삼고 있는 분들께는 죄송), 10년만 투자하면 그 분야의 고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미국의 베스트셀러 작가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은 자신의 저서 아웃라이어(Outliers)에서 “10,000 시간의 법칙을 강조한다. 어느 한 분야에서 진정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10,000 시간을 투자해야 하며, 이 할당량을 채우기 전에는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없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6살 때부터 작곡을 시작했다는 신동으로 알려진 모차르트 조차도 유년 시절 수많은 습작을 거쳐 성인이 될 무렵에야 비로소 우리에게 잘 알려진 걸작들을 발표하기에 이르렀고, 영국의 비틀즈도 어느 날 갑자기 혜성처럼 등장하여 팝 차트를 석권한 것이 아니라 함부르크에서의 길고 고된 무명시절을 거친 후 완성된 사운드를 선보였다. 이 세상에 공짜라는 것은 없다.

   이번에 소개하는 책, Expert Oracle Practices – Oracle Database Administration from the Oak Table에는 Oak Table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세계 최고 Oracle 전문가 집단의 멤버들이 참여하고 있다. 집필에 참여한 16명의 저자들 모두 오래 전에 10년과 10,000 시간이라는, ‘무림 고수가 되기 위해 반드시 극복해야 할 에너지 장벽을 뛰어 넘은 베테랑들이며, 역자를 비롯하여 전세계 수많은 Oracle 종사자들이 우러러보는 IT 업계의 아이돌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비용 기반 옵티마이저의 최고 권위자로 알려져 있는 Jonathan Lewis, 데이터베이스 보안에 대해 고민할 때 무의식적으로 찾아가게 되는 Petefinnigan.com 사이트의 주인장인 Pete Finnigan, 인터넷에서 RAC 관련 자료를 검색하다 보면 결국 만나게 되는 OraInternals사의 사장 Riyaj Shamsudeen, 성능 진단 전문가의 생존 도구라 할 수 있는 Statspack, AWR, ASH, ADDM을 설계하고 개발한 Graham Wood, 오늘도 현장에서 뛰어다니며 Oracle 고객들에게 효율적인 SQL 작성의 표준을 제시하고 교육에 힘쓰고 있는 Karen Morton , 그야말로 Oracle 분야의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가 한 자리에 모인 것이다.

  역자가 이 책을 처음 읽으면서 느낀 것은, 각 장에 포함되어 있는 기술적인 내용도 물론 뛰어나지만, 마치 선배 엔지니어들이 후배를 위해 여러 가지 조언을 해 주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는 사실이다. 이 스승들 중에는 아래 것들은 강하게 키워야 한다는 신념을 가진 엄한 분들도 있고, ‘이 정도는 이미 알고 있을 테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는 식으로 제자를 떠보는 분들도 있고, 같은 이야기라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는 다정다감한 분들도 있다. 이처럼 집필자마다 지식을 전수하는 스타일도 틀리고,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도 데이터베이스와 SQL의 성능관리뿐 아니라 효율적인 디자인,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의 관리, 통계정보 수집전략의 중요성, 래치 경합의 해소, 통계학 이론과 성능관리의 접목, 데이터베이스 보안 등, 매우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다 보니, 읽는 내내 지루함도 훨씬 덜 했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심각한 장애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처신해야 비난의 화살을 피할 수 있는지 얘기하는 대목에서 Alex Gorbachev는 마치 독자에게 잔잔한 염화미소를 띄우고 있는 것 같다는 착각에 사로잡혔고, DBA와 개발자간의 협력관계를 강조하는 Melanie Caffrey의 날카로운 지적을 듣는 순간 역자 또한 속으로 뜨끔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하루 평균 50 테라 바이트의 신규 데이터를 생성해야 하는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시나리오를 다룬 Tim Gorman의 장을 읽는 중에는 벌어진 입을 다물 수 없었고, 체크리스트에 의존하여 데이터베이스 보안을 강화한다는 것이 얼마나 부질없는지에 대해 탄식하는 Pete Finnigan의 말을 들은 직후에는 쥐구멍 속에라도 숨고 싶은 심정이었다. 한편 통계정보 수집전략을 다루는 Jonathan Lewis의 장에서는 꼼꼼한 장인의 숨결이 느껴졌고, 애플리케이션의 응답시간 관리에 통계학의 이론을 적용한 Robyn Sands의 장은 새로운 패러다임 등장의 예고편처럼 여겨졌다.

  Oracle 데이터베이스와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든 간에, 이 책을 통해 건질 것이 몇 가지씩은 반드시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도합 수백여 년의 Oracle 경력을 보유한 전문가들의 조언으로 일상적인 업무 수행 차원에서 도움을 받는 것은 물론이고, 고수가 되기 위한 여러분들의 여정에도 크나큰 자극제이자 안내판 구실을 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
 

  오라클 최고의 지성집단, Oak Table Network의 노하우가 흠뻑 담긴 엑스퍼트 오브 오라클 DB전문가로 거듭나볼까요??